마케팅팀장, 중소기업도 꼭 채용해야 할까?

 

영세한 중소기업이 직원을 추가로 채용하는 것은 경영에 상당한 부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케팅은 중요한 업무이니까 ‘마케팅팀장’을 채용해야 할까요?

사내에 마케팅팀장의 직접 고용을 비롯한 마케팅팀을 구성하려면

첫째, 마케팅팀으로 인한 각종비용이(인건비, 사무실 임대료 증가 등)이 발생하고
둘째, 효율적으로 마케팅이 진행된다는 보장도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케팅팀장 을 직접 고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마케팅팀장 은  아니라도 마케팅 전문가는 반드시 필요하다.

마케팅 전문가의 필요성을 굳이 이야기할 필요가 있을까요? 그만큼 마케팅 전문가는 기업에서 필수적인 자원입니다. 아무리 업무를 광고대행사, 마케팅대행사에 맡긴다고 할지라도 최소한 이 회사들이 제대로 일하고 있는지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놓치고 있는 디테일은 없는지 확인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현재 사내에 마케팅에 전문성을 가진 인재가 없다면, 그래서 주도적으로 이 업무를 이끌어 줄 책임자급 직원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우리 회사에서 채용해야 할 인재는 해당 직무에서 경력이 있고, 회사의 마케팅을 총괄할만큼의 역량을 갖고 있는 마케팅팀장 을 채용해야 합니다.

 

 

마케팅팀장 은 그렇지 않다.

그런데 기업의 입장이 아닌 마케터의 시각으로 보면 이렇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수준의 역량을 가진 마케팅팀장 ‘급’의 인재가 갑자기 중소기업으로 일자리를 옮길 이유가 많지 않은 것입니다. 그에게 줄 수 있는 메리트는 대부분 높은 급여뿐일 겁니다. 구인구직 포털 ‘사람인’의 2018년 자료에 따르면 마케팅 홍보 직무를 담당하는 인력들의 평균 연봉은 4,276만원입니다. 마케팅팀장 ‘급’ 인력의 연봉은 4,000~7,000만원 수준에 육박한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직무별평균연봉, 1위 마케팅홍보 4,276만원, 2위 IT인터넷 3,964만원 (마케팅팀장 연봉수준 확인을 위한 자료)

 

관련뉴스기사 : 직무별 연봉 1위는 마케팅·홍보 4267만원 [아웃소싱타임즈 2018. 8. 16일]

 

높은 인건비를 감수하고 그 인재를 채용했다고 해서 끝이 아닙니다. 마케팅팀이 효율적으로 운영되는지 꾸준한 관리와 감독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임원진은 마케팅팀장과 마케팅팀원들이 하는 대화를 다 알아듣기도 어렵습니다. 대화를 좀 알아들어보려고 했더니, 마케팅 이론공부를 하고 있는 듯한 느낌마저 듭니다. 직접 채용은 상당한 예산을 장기적으로 집행해 수 많은 시행착오를 감수할 각오를 하지 않는 이상, 결코 좋은 선택이 될 수 없습니다.

 

 

 

마케팅팀장을 직접고용하는 것의 현실적인 대안은 무엇일까.

두 가지 정도의 대안이 있습니다.

 

첫째는 바로 현재 직원 중 마케팅 담당자를 정하는 것입니다.

적임자를 찾아 마케팅 업무를 배우면서 할 수 있게끔 여건을 제공해주고 그에 따른 합리적 보상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어떤 직원이 적합할까요. 사내에서 가장 의욕적인, 본인의 커리어에 대한 욕심이 가득한 직원이 있다면, 바로 그 사람이 적임자입니다. 아무리 유능하다 한들, 이런 욕심이 없는 사람은 ‘적당주의’에서 벗어나 성장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에게 마케팅 업무를 일임하고 그에 맞는 합당한 보상을 제공하여 회사와 직원이 어떻게 함께 성장할 수 있는지에 대해 충분한 협의를 통해 마케팅 담당자를 직접 채용하는 것보다 훨씬 더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의욕만으로는 부족합니다. 내부적인 의사결정과정에서 광고 마케팅과 관련된 의사결정이 마케팅 담당자의 계획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담당자가 할 수 있는 일은 없으니까요. 아주 작은 기업의 경우 오너 (대표자), 그보다 더 큰 규모인 기업인 경우에는 소위 말하는 기업 내의 넘버2. 2인자가 마케팅을 담당하고, 그보다 더 큰 규모의 경우, 이 2인자를 지원할 직원이 선정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판단합니다.

 

두번째로는 마케팅 관련 전공자인 신입사원을 고용하는 것입니다.

실무 경험은 없더라도 이론적인 배경은 있습니다. 광고대행사, 마케팅대행사를 활용하고 관리, 서포트하는 업무를 부여하고 부족한 경험을 보완하기 위해 주요 계약, 결정들은 기업의 경영진이 함께 한다면 실수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케팅 전문가는 필요하다.

마케팅팀장, 직접 고용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반드시 마케팅 전문가는 필요합니다. 아무리 열심히 공부한다고 해도 숙련된 마케팅 전문가와 차이가 나는 것은 어쩔 수 없기 때문입니다. 검색광고, SNS광고, 바이럴마케팅, 브랜드블로그 운영 등 해당 채널에 대한 지식과 노하우가 없이는 숱한 시행착오를 반복해야 하는데, 취미로 하는 것도 아니고 영리를 추구하는 기업의 입장에서 이러한 시행착오로 소모되는 시간과 비용을 감수할 수는 없으니 말입니다. 마케팅팀장은 직접 고용하지 않더라도 필요로하는 광고와 마케팅의 채널, 방법론에 숙련된 마케팅 전문가들을 대행사를 통해 간접 고용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일 것입니다.

(주)성장에는 고객사가 원하는 광고와 마케팅을 잘 이끌어낼 수 있는 숙련된 마케팅 전문가들이 있습니다.  마케팅팀장 을  고용하려고 고민하셨다면, 마케팅팀을 조직하시려고 고민하셨다면, 그에 한 발 앞서 성장과 이야기를 나눠보는 것은 어떨까요?

뭔가 새로운 건 없나요?

2020-02-21|마케팅Q&A|

그건 이미 하고 있어요. 뭔가 새로운 건 없나요? 많이 받는 질문입니다. 현재의 상황과 광고, 마케팅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

문의하기

(주)성장의 전문가들이 당신의 연락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지금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