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마케터가 주의해야 할 저작권

지식재산권

소셜미디어 콘텐츠를 작성하다 보면 욕심이 생깁니다. 좋은 글과 어울리는 좋은 이미지를 요소마다 첨부하고 싶기도 하고, 디지털 미디어의 이점을 살려 동영상도 업로드하고 싶어지죠. 여유만 있다면 시간을 투자해 직접 사진과 동영상을 촬영하고 편집해서 올리는 것이 이상적이겠지만, 사진작가도, PD도 아닌 마케터가 이 모든 것을 손수 제작한다는 건 완성도 면에 있어 아쉬움이 있을 뿐 아니라, 이 모든 작업을 콘텐츠 마케터 혼자 진행하기에는 항상 시간에 쫓길 수밖에 없습니다.

결국 이미 다른 이들이 창작한 이미지나 동영상을 빌려 사용하는 방법이 현실적인데, 무턱대고 사용하게 되면 지식재산권(저작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콘텐츠 마케터라면 문학적인 감수성뿐만 아니라, 지식 재산권에 대한 인식과 이해 또한 갖추어야 할 덕목입니다.

 

Creative Commons License

(CCL)

‘CCL’은 저작물에 대한 2차 배포 및 가공할 수 있는지 허락 여부를 가려주는 기호입니다. 자신이 만든 창작물에 대해 타인이 이용하고자 할 때 이용 범위(공유, 가공, 배포 등)에 대해 명시해 둔 것인데요. 온라인상에서 창작자와 이용자 사이에 지켜야 할 ‘약속’이며, 전 세계 공통 표준 약관이기 때문에 정확히 이해하고 숙지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무료 이미지 사이트

이미지를 수급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조건 없이 쓸 수 있는 사진들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복잡하게 따질 필요 없이 제일 간단한 방법이죠. 이런 이미지들을 모아놓은 사이트를 통해 원하는 디자인의 사진을 사용하거나 편집해서 입맛에 맞도록 변형할 수도 있습니다. 유료 사이트의 경우 무료 사이트보다 다양한 일러스트와 이미지들이 테마별로 준비되어 있긴 하지만, 좀 더 접근성이 용이한 무료 사이트들을 소개합니다.

 

01 픽사베이

65만 장이 넘는 무료 이미지, 한국어 검색 가능

https://pixabay.com/ko/

 

02 언스플래시

고화질의 고퀄리티 사진이 매일 업데이트, 카테고리별로 분류되어 있음.

https://unsplash.com/

 

03 모그파일

상업적 이용 가능, 저작권자 표기 없음, 600X400 사이즈, 재판매만 아니면 가공 가능

https://morguefile.com/

 

04 픽점보

웹 디자이너 겸 사진작가의 창작물, 상업적 이용 가능

https://picjumbo.com/

 

05 포토핀

상업적으로 이용 시, commercial 체크

http://photopin.com/

 

06 뉴 올드 스톡

저작권 기간이 지난 무료 이미지, 빈티지한 이미지들이 많음

https://nos.twnsnd.co/

무료 폰트 이용

콘텐츠를 만들 때 폰트가 주는 시각적인 인상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글씨체가 주는 신뢰감 혹은 캐주얼함은 글의 분위기와 콘텐츠 마케터의 인상을 결정짓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역시나! 무료 폰트인 줄 알았는데, 저작권(지식재산권)이 포함되어 있던 경우 법원으로부터 등기나 연락을 받는 일도 마케터들에게 꽤 흔한 일이죠.

아래 내용을 통해 무료 폰트에 대한 오해를 풀어봅시다 🙂

 

Q1. 무료 폰트 사용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A.   인터넷에서 무료 폰트라고 적힌 콘텐츠를 많이 접하는데, 제목에 속아 그대로 다운로드해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다운이 무료이지 저작권(지식재산권)이 없다는 뜻은 아닙니다. ‘상업적 무료’라는 말이 표기되어 있지 않다면, 개인 문서에는 사용 가능하나 블로그, 유튜브와 같이 수익창출이 되는 소셜미디어의 사용은 금합니다.

 

Q2.  ‘상업적 무료 폰트’는 무엇인가요?

A.   ‘상업적 무료 폰트’란 수익창출을 목적으로 하는 일반 회사나 관공서와 같은 대상에게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허락해 주는 폰트입니다. 웹디자인, 포스터, 브로슈어, 영상, 패키지 디자인, 로고 제작, 유튜브, 출판 분야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업적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각 분야의 디자이너들이 주로 사용하겠죠? 하지만 무료라 해도 폰트를 제공하는 회사마다 허용 범위가 다르므로 꼼꼼히 확인하고 활용해야 합니다.

 

Q3.  상업적 무료 폰트 추천해 주세요!

[배달의 민족체]

 

[에스코어드림]

 

[지마켓 산스(Gmarket Sans)]

 

[카페24]

그 외 Tip

콘텐츠를 제작하면서 가장 흔한 실수는 이미지 사용에서 발생하는 지식재산권 문제일 것입니다. 그래서 다른 창작물에 대한 주의에는 소홀해질 수도 있는데요. 저작권이 있는 창작물 이용 시, 또 유의해야 할 분야들이 있습니다.

01 엔터테인먼트 소유의 창작물

소셜미디어를 운영하다 보면 시시각각 변하는 연예계 소식에 민첩하게 반응하게 되는데요. 이런 내용을 다룬 콘텐츠 역시 쏟아져 나옵니다. 하지만 엔터테인먼트 소유의 창작물을 다룰 때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공식 홈페이지에 공개된 포스터, 스틸컷, 예고편 등의 창작물들은 홍보를 목적으로 한 만큼 지식재산권 문제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편이지만, 뮤직비디오나 영화 드라마 같은 영상물의 임의적인 캡처나 가공은 창작자의 지식재산권을 심각하게 훼손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02 뉴스 기사

콘텐츠의 근거 자료로써 뉴스 기사도 자주 인용되곤 합니다. 물론 언론 보도자료는 편히 사용해도 무관합니다. 포털 사이트에서 단순 보도 형태의 사실만을 담고 있는 뉴스 기사는 지식재산권으로 보호된다고 보기 어렵거든요. 그러나, 꼭 기억해야 할 사실은 ‘개인의 생각과 의견이 담긴 글’은 창작물로 인정되기 때문에 칼럼이나 비평 기사의 경우, 원문을 그대로 복사-붙여넣기 하는 행위는 절대로 삼가야 할 행동입니다. 가급적 본문 뉴스 기사의 제목과 출처를 기재하고 본문으로 연결되는 링크를 삽입해 콘텐츠 중간중간 근거 자료로 활용하는 것이 가장 무난합니다.

문학작품이나 노래 가사 역시 창작물인 것은 당연하겠죠? 이러한 문학작품이나 노래 가사를 콘텐츠에 담아낼 때에는 반드시 인용문구와 원본의 상업적 이익을 침해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03 무료 소스

https://gongu.copyright.or.kr/gongu/main/main.do

[공유마당]

지식재산권이 보호되는 기간은 국가별로 차이가 있지만, 한국의 경우 ‘창작자의 생존기간 + 사망 후 70년’으로, 잘 찾아보면 저작권에 걸리지 않는 괜찮은 창작물들도 많습니다. 이런 창작물을 찾아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법도 ‘꿀 Tip’이 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기간이 만료된 제작물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정부나 지자체에서 업무상 제작하여 배포한 저작물도 허락 없이 사용 가능하다는 점도 참고하세요!

문의하기

(주)성장의 전문가들이 당신의 연락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지금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