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플랫폼 중에서도 급속한 성장을 보이는 분야는 단연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입니다. 국내에서는 ‘아프리카 TV’라는 인터넷 방송을 통해 등장한 ‘BJ’들을 필두로 1인 미디어 형태로 시작되어 현재는 ‘유튜브’가 그 흐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유튜브’ 뿐 아니라, 여러 매체에서 콘텐츠를 기획 〮편집 〮출연 등 콘텐츠 제작에 참여하는 사람을 ‘크리에이터’라고 부릅니다. 이들은 생산자이자 소비자로서 기존의 경계를 허물고, 온라인에서 막대한 영향력을 미치는 ‘인플루언서’로 성장하며 광고계의 블루칩으로 부상했는데요. 이처럼 차세대 주요 성장 산업으로 주목받는 온라인 플랫폼 시장이 비상사태라고 합니다. 어떤 일들이 있었던 걸까요?


MCN이란?

우선 연예계가 ‘방송국, 엔터테인먼트(기획사), 연예인’이라는 삼박자가 균형을 이루며 돌아가는 구조라면, 온라인 업계는 온라인 플랫폼 사업자(ex. 유튜브, 아프리카TV, 트위치 TV), MCN(Multi channel Network: 다중 채널 네트워크 사업자), 크리에이터(ex. 대도서관, 박막례, 도티, 헤이지니, 캐리언니 등)가 영상을 제작, 유통 수익을 분배하는 구조입니다.

이 중에서 MCN이 조금 생소할 수도 있는데요. 쉽게 말하면, 엔터테인먼트의 기능으로서 크리에이터를 관리하는 방송국의 기능으로서 1인 미디어의 애로사항을 보안하여 방송기획과 편집 등 콘텐츠 양산에 질적인 도움을 주는 존재라 할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이터와 이용자 사이에 이전에 존재하지 않던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MCN의 존재는 미디어 업계에서 유망주로서 새롭게 떠오른 산업으로 성장했죠.

수익 분배 문제

모바일 시청과 휴대기기 이용률이 늘어남에 따라 MCN 산업의 성장과 이에 따른 수익 창출은 굉장할 것이라 예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도 MCN 산업에 종사하는 기업들의 이익도 예상과 같을까요?

물론 시청 방식이 변화하면서 온라인 미디어계의 전체적인 파이는 성장했습니다. 그중 MCN의 역할과 비중 역시 새로운 문화생활을 주도하는 세력으로 성장했음에도 분명하죠. 그러나 이는 표면적인 모습일뿐입니다.

온라인에서 직접적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은 ‘광고’입니다. 광고를 통해 발생한 수입은 유튜브, MCN, 크리에이터가 나눠가지는 구조입니다. 이 중에 유튜브가 절반 이상의 수익을 가져가고 그 나머지를 크리에이터와 MCN이 재분배하는 방식이죠. 그렇기 때문에 MCN과 크리에이터 사이에 갈등이 일어나는 것은 당연한 수순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캐리언니 사태

아이들의 꿈과 희망의 아이콘이자 1인 미디어의 성공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인 ‘캐리언니’를 기억하시나요? 우는 아이에게도 캐리언니 방송 채널만 보여주면 눈물을 뚝 그친다는 이야기가 있을 만큼 아이들뿐 아니라, 학부모들 사이에서도 많은 인기를 얻었죠.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대중의 관심을 받았던 이 ‘캐리언니’란 인물은 미디어 업계에서 입지적인 인물이었습니다. 하지만 캐리언니는 돌연 은퇴를 선언하며 어린 구독자들에게 큰 충격을 주었는데요. 개인 사정으로 포장되었지만, 1인 기업이 아닌 이상 크리에이터의 영향력이 커질수록 기업과의 갈등은 피할 수 없는 일일지도 모릅니다.

MCN의 갑질

MCN의 갑질 계약은 굵직한 크리에이터들을 통해 공개되었습니다. 크리에이터를 보호하고 창작활동에 박차를 가하도록 보조 역할을 해야 할 소속사가 불충분한 방송 준비와 적반하장의 태도로 갈등을 빚은 사례도 있었죠. MCN과 크리에이터 사이에 주된 갈등 내용은 크리에이터 관리 소홀, MCN 측의 계약 내용 위반, 광고 수익 지불 누락과 일방적인 영업중단을 통보하는 갑질 행위들이었습니다.

이러한 사례는 해외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미국의 경우, 광고 수익에 의존한 불안정한 MCN 업체의 수익 구조와 거대 미디어 기업의 인수, 사업 개편 등으로 재정적 문제가 크리에이터에게까지 영향을 미쳐 법적 분쟁으로 이어졌죠.

상생을 위한 가이드라인 마련

꾸준히 제기되어온 온라인 시장의 생태계 문제에 대해,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가 직접 조정에 나섰습니다. 비대면 서비스가 일상화됨에 따라 온라인 플랫폼 시장의 불공정 거래와 비교적 약자인 크리에이터와 이용자를 보호하기 위한 지침서를 공개한 것인데요.

방통위는 크리에이터와 MCN 사업자들과 수차례 대화를 통해 의견을 나누었을 뿐만 아니라 크리에이터 300여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경제환경과 산업 발전을 해치는 불합리한 요소를 파악해 건강한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합을 맞췄다고 합니다. 3월 25일부터 시행될 예정인 ‘온라인 플랫폼-크리에이터 상생 및 이용자 보호 가이드라인’에는 어떤 내용이 들어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주요 기재 내용

1. 계약 체결을 문서화한다.

2. 중요사항 변경 시 미리 고지한다.

3. 계약형 공정성 강화: 부당한 계약 강요를 금지한다.

4. 콘텐츠 중단 〮변경 〮삭제 시 사전에 고지한다.

5. 콘텐츠 유통의 투명성 강화: 콘텐츠 추천 시 차별을 금지한다.

6. 미성년 크리에이터에 대한 차별적인 계약 및 강요를 금지한다.

7. 미성년 크리에이터 보호: 대금 지급 지연을 금지한다.

8. 부당 〮허위 〮과장 광고를 금지한다.

9. 이용자의 콘텐츠 이용 권리를 보장한다.

10. 이용자 보호: 서비스 중단 시 이용자의 개인 정보를 파기한다.


 

 

 

 

가이드라인이 공개되고 법적인 제제가 투입되더라도,

가장 중요한 것은 온라인 시장 구성원들의 자발적 참여와 투명한 사회를 위한 노력이

산업의 미래와 전망을 밝힐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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