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마케팅 채널 믹스 가이드

Index

마케팅 채널 믹스 가이드

최근 마케팅 채널 및 플랫폼이 다양해지고 있기 때문에 2개 이상의 소셜미디어 채널을 운영하는 기업이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타사에서 소셜미디어를 가지고 큰 성과를 거두었다고 해도, 우리 기업의 핏(fit)에 맞지 않은 채널을 활용한다면 소용이 없을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마케팅 채널 특징과 전략, 이를 200% 활용하는 성장의 노하우에 대해 공개합니다. 특히 마케팅 채널 믹스 전략을 시도하고 계신 B2B 기업은 이 글을 꼭 끝까지 읽어주세요.

마케팅 채널 특징 완벽 정리

네이버(Naver)

한국에서 특히 유의미한 성과를 보여주는 마케팅 채널 네이버

최근 구글의 영향력이 높아지고 있다며, 네이버의 영향력이 낮아졌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대부분의 한국인들은 네이버의 검색결과를 곧 사실로 받아들입니다. 즉, 네이버에서 우리 브랜드를 검색했을 때 발견하게 되는 검색결과는 곧 우리 브랜드의 얼굴이 됩니다.

네이버 채널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의 핵심은 ‘상위 노출’입니다. 사용자가 어떤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우리 브랜드와 상품과 관련된 콘텐츠나 광고가 얼마나 상단에 뜨는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키워드에 따라서는, 일반적인 광고 영역이 아닌 블로그나 포스트, 카페와 같은 텍스트 중심의 콘텐츠 생산 채널이 상단에 노출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Paid Media 뿐 아니라 블로그, 포스트, 카페, 웹문서 등의 검색 노출 결과에도 신경 써야 한다는 뜻이죠.

페이스북(Facebook)

넓은 사용자 풀을 자랑하는 마케팅 채널 페이스북

페이스북은 전 세계적으로 수억 명 이상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플랫폼인만큼, 광범위한 타깃 그룹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가 있는 곳입니다. 유저의 풀이 워낙 넓다보니, 페이스북은 광고를 정확하게 타겟팅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을 제공합니다.

특히 강력한 머신러닝을 통해 페이스북보다 효율적인 광고매체를 찾는 것은 쉽지 않을 정도입니다. 지역이나 연령, 직업 같은 인구 통계 같은 기본적인 요소들 외에도 구체적인 관심사, 맞춤타겟, 유사타겟 등을 활용하면 고도로 단련된 버티컬한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페이스북은 그 인기와 경쟁력이 증가함에 따라 광고 비용도 가파르게 상승하는 추세입니다. 특히 일부 업종에서는 경쟁이 치열해 세심한 관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성장의 경우, 페이스북에 Shy User(적극적인 콘텐츠 업로드, 좋아요, 댓글 등의 활동없이 ‘눈팅’만 하는 User)가 많다는 점을 고려해, 페이스북을 핵심으로 하는 계획보다는 콘텐츠를 관심사에 맞게 확산하는 채널로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Instagram)

타겟 그룹 도달에 용이한 인스타그램

최근 많은 기업과 브랜드에서 가장 집중하는 채널을 꼽으라면, 단연 인스타그램일 것입니다. 인스타그램에서 좋은 반응을 얻기 위해서는 시각적으로 아름다운 이미지와 트렌디한 감성 콘텐츠가 중요한 과제가 핵심인데요.

또 인스타그램에서는 해시태그를 활용하여 게시물을 카테고리화하고 검색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관련된 해시태그를 포함하여 게시물을 태깅함으로써 타겟 그룹에 도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인스타그램에서 링크는 피드가 아닌 프로필, 스토리 등에서만 일부 사용할 수 있으므로 인스타그램 외부로의 트래픽 연결, 전환을 설계할 때 많은 고민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특히 동일한 광고성 게시물을 기계적으로 반복발행되는 폐해를 막기 위해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이 지속적으로 변경되고 있다는 사실도 유의해야 합니다.

링크드인(Linkedin)

비즈니스 타겟팅이 가능한 링크드인

링크드인은 사용자들이 자신의 직업, 업무 관심사, 교육 배경 등과 같은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정교한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이는 비즈니스 관련 제품 또는 서비스를 판매하는 마케터에게 유리한 점입니다.

또한 링크드인은 타 소셜미디어와 달리, 전문적인 네트워킹과 비즈니스 관계 구축에 중점을 둡니다. 다양한 산업에서 전문가와 연결되어 협력 기회를 찾거나 파트너십을 형성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죠.

따라서 링크드인은 주로 비즈니스 간 거래 및 B2B(Business-to-Business) 마케팅 활동에 활용되는 채널입니다.

하지만 링크드인은 주로 비즈니스 및 전문적인 커뮤니티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일반 대중이 사용하는 소셜미디어 플랫폼보다 상대적으로 사용자 베이스가 작습니다.

게다가 일부 사용자들은 프로필을 생성하고 연결을 형성한 뒤에도 지속적으로 활동하지 않기 때문에, 저조한 상호작용으로 마케팅 활동의 성과가 다소 제한적일 수도 있습니다.

유튜브(Youtube)

유튜브 채널에 대한 이해

유튜브는 다른 소셜 미디어 플랫폼보다 긴 영상 시간을 지원하며, 상세한 정보를 담은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죠. 또한 유튜브가 구글의 자회사이기 때문에, 검색 결과에 동영상이 표시되므로 SEO를 활용하면 노출 기회를 더 높일 수 있습니다.

유튜브는 구독자 기반으로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특징이 있으며, 팬들과의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동영상의 주제와 스타일 역시 다양하기 때문에 Vlog나 튜토리얼, 리뷰 등의 포맷을 활용하여 타겟에게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죠.

브랜드의 입장에서는 구독자라는 팬층을 가진 크리에이터와 여러가지 형태로 독창적인 협업이 가능하다는 점은 매력적이지만, 도달 및 성과에 대한 예측은 어떤 채널보다 판단이 어렵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마케팅 채널 믹스 전략을 시작해야 하는 이유

네이버나 구글 같은 검색 엔진은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에 비해 도달률이 낮습니다. 즉, 기업이나 브랜드가 노출시킨 콘텐츠가 잠재고객에게 실제로 도달하는 비율이 낮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검색이라는 행위 자체가 잠재 고객의 직접적인 의사이기 때문에, 검색을 통해 유입된 소비자는 실제 고객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반면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미디어는 시간을 보내기 위한 흥미 위주의 플랫폼입니다. 그렇기에 도달률이 높은 편이지만, 실제 고객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낮은 편에 속합니다.

이러한 특징이 있기 때문에, 마케팅 채널은 2가지 이상을 운영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소비자는 하나의 미디어만을 이용하지 않기 때문이고, 각 마케팅 채널이 상호 보완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성장의 마케팅 채널 믹스 전략

B2B 마케팅의 특성을 고려할 때, 일반적인 B2C마케팅처럼 마케팅 채널 믹스 전략을 구성할 경우, 광고, 마케팅을 통한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마케팅 채널 믹스 전략에 뚜렷한 정답이 있을 수는 없지만, 지금까지 ㈜성장에서 진행해 온 B2B마케팅의 경험을 토대로 모범적인 채널 믹스 전략을 소개해 드립니다.

Owned media 구축 – Naver, Google

성장 마케팅 채널 믹스 전략

기본적으로 ㈜성장이 고객사의 B2B마케팅을 의뢰 받은 경우, 위 표와 같은 형태로 접근을 시작합니다.

마케팅 채널 믹스 전략의 핵심이 되는 것은 Owned Media를 활용한 콘텐츠 마케팅입니다. B2B마케팅의 특성상 매우 좁을 수밖에 없는 타겟을 분석하고, 이 타겟이 ‘보고 싶어 하는 콘텐츠’를 만드는 활동을 이어갑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네이버 플랫폼 내부의 데이터로 외부(구글 등)에서 쉽게 긁어 가기 어려울뿐더러, 크롤링 했다고 하더라도 좋은 Page Rank를 확보하기 어렵습니다.

반면에, 네이버 내부에서의 검색에서는 네이버 블로그의 포스팅의 외부 블로그나 웹사이트 등에 비해 압도적으로 노출에 유리하게 됩니다.

따라서 구글에서의 SEO에 최적화되어 있는 워드프레스를 활용해 블로그형 웹사이트를 제작하고, 네이버에서는 네이버 블로그를 별도로 운영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확산 – Facebook

이제, 이렇게 업로드된 콘텐츠의 썸네일과 링크만을 가져와 페이스북 페이지에 올려줍니다.

특히 이렇게 페이스북을 통해 블로그 콘텐츠를 확산시키기 시작하면, 페이스북의 알고리즘은 작은 금액의 스폰서광고만으로도 머신러닝을 통해 우리가 그토록 찾아 헤맸던 B2B 마케팅의 ‘타겟층’을 찾아서 분리해 줍니다.

약간의 예산을 Paid Media에 투입하면, Organic한 확산만을 기대한 탓에 성장의 속도가 더디었던 Owned Media에 어마어마한 활력을 불어넣어 줍니다.

Paid media로 리마케팅 하기 – Google, Naver, Kakao

이제 네이버, 구글, 다음/카카오의 모든 키워드 검색광고를 진행하여, 우리의 상품을 검색하던 잠재 고객과 연결합니다. B2B 마케팅은 B2C 마케팅 보다는 비교적 경쟁이 치열하지 않기에 손쉽게 광고 노출 순위에서 상위권을 차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노출이 유지되면 소액의 Paid Media 운영으로 양질의 Lead를 확보하는 기회가 됩니다.

마지막으로 우리 웹사이트에 방문했던 사람들에게 Re-targeting 광고를 노출시킵니다. ㈜성장은 구글·네이버·카카오의 공식 대행사로,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Google Display Network), 네이버 성과형 광고 (GFA), 카카오 디스플레이 광고 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리 콘텐츠를 접했다가 회의나 전화 때문에 컨택할 타이밍을 놓치고 잊고 있었던 사람에게 Re-targeting 광고를 노출시켜, 구매 및 계약으로 연결될 확률이 높이는 것입니다.

새로운 시장과 잠재 고객 창출하기 – Linkedin

링크드인은 B2B마케터에게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보다 훨씬 더 가치가 높은 소셜미디어 채널입니다. 200여 개 국가의 6억 7,500만 명이 LinkedIn을 사용하고 있고, 이 6억 7,500만 명 중 상당수가 의사결정권을 가진 기업의 임원이나 책임자급의 전문가들이기 때문이죠.

성장은 글로벌 시장 진출 및 새로운 잠재 고객 탐색을 위해, LinkedIn에서 회사나 브랜드를 소개하는 페이지를 만들고, 페이스북의 페이지처럼 콘텐츠를 퍼블리싱 하면서 스폰서 광고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업계 사람들로부터 관심을 받고 양질의 리드를 획득할 수 있죠.

마케팅 채널 믹스, 전문가와 함께 시작하세요

 마케팅 채널은 그 자체로 독특한 사용자 집단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각 마케팅 채널마다 선호하는 콘텐츠의 형식이 다릅니다.

따라서 각 채널의 특성을 이해하면 해당 채널에서 가장 활동적인 타겟 오디언스(Target Audience)에게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마케팅 채널이 다양한 것에 비해, 마케팅 리소스는 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각각의 플랫폼에서 어떤 종류의 메시지와 포맷이 가장 잘 작동하는지 알면 시간과 노력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채널별 특징에만 국한되어 서로 다른 톤앤매너의 콘텐츠를 제작하다 보면, 사용자에게 혼선을 주고 브랜드 정체성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각각의 마케팅 채널에서 가장 잘 작동하는 전략을 개발하는 것은 물론이고, 이를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을 적용한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 기업은 자신들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성장은 수많은 마케팅 채널에 대한 깊은 이해도를 기반으로 콘텐츠 마케팅 계획을 세웁니다. 또한 고객사의 BM을 가장 효율적으로 고유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을 꾸준히 연구하고 있습니다.

Picture of 임재복 대표 - CEO / Founder
임재복 대표 - CEO / Founder
15년차 마케터. 마케팅은 결국 고객을 이해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올바른 방향으로 누적된 노력의 힘을 믿습니다.
Recent articles

Stay tuned for new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