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Skip to content

중소기업재직혜택+퇴직연금제도 

목차

대기업과 중소기업 복지 혜택을 비교하면 중소기업의 복지가 좋은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서 중소기업 재직자에 대한 여러 가지 혜택들이 정부 차원에서 제공되고 있고, (주)성장은 사원들이 이러한 혜택들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 재직자에 대한 주요 혜택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청년 소득세 감면 제도

중소기업 혜택

연말정산을 할 때 중소기업 청년 근로자라면 누구나 청년 소득세 감면 제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에 재직 중인 청년들의 소득세를 감면해 주는 제도인데요.  중소기업에 재직 중인 만 15세~34세 이하의 청년이라면 취업 일로부터 5년간, 매년 150만 원 한도 내에서 소득세를 90%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

회사의 경리 담당자에게 근로자 본인이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신청서 제출 (매년 경영지원팀에서 해당 사원에게 작성 요청하고 있습니다.)

이용 방법

대상 명세서를 회계팀을 통해 세무서에 전달, 연말정산 시 자동 반영됩니다.

주택청약 – 중소기업 근로자 특별공급

내 집 마련을 위한 혜택도 있습니다.  중소기업 근로자 특별공급 제도로, 85㎡ 이하 국민, 민영주택 분양 및 임대 아파트를 분양받을 때 특별공급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에서 5년 이상 또는 동일 중소기업에서 3년 이상 장기근속하고 있는 무주택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하고, 해당 내용은 중소기업인력지원통합시스템을 통해 수시로 공지되고 있습니다.

자격요건에 해당되는 사원들의 경우, 직접 내용을 수시로 확인해야 하고, 2004년부터 실시된 제도이지만 신청이 어려워 잘 알려지지 않아 경쟁률이 낮은 경우가 많으니 꼭 수시로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신청 방법

중소기업인력지원통합시스템 회원가입 > 주택특별공급공고 > 관심 주택 선택 > 신청서 작성 / 제출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아직 내 집을 마련할 상황은 되지 못한다면, 매우 훌륭한 전월세보증금대출 제도가 있습니다.

만 19세~34세 이하 청년 근로자로 부부합산 연 소득 5천만 원 이하이거나 외벌이의 경우 3,500만 원 이하의 중소기업 재직자인 경우, 연 1.2%의 저렴한 금리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병역의무를 이행한 경우 의무복무 기간에 따라 최대 만 39세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 방법

부동산을 통해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이 가능한 집 찾기 > IBK기업은행 등 취급은행을 통해 신청

청년내일채움공제

최고의 재테크 혜택일 것 같습니다. 

중소기업 적금 복지

정규직으로 채용된 지 6개월 이내에 신청하게 되면 근로자, 기업, 정부가 함께 공제금을 적립해 만기가 되면 성과보상금의 형태로 돌려주는 적립금 제도입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근로자는 2년 동안 20개월간 16만 원, 이후 4개월간 20만 원을 불입하는 400만 원짜리 적금을 가입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러면 기업은 400만 원, 정부가 400만 원을 추가로 지원해 만기 시에 총 1,200만 원 + 이자를 가져갈 수 있는 제도죠.

(주)성장에서는 모든 정규직 사원의 청년내일채움공제 가입을 권장하고 있으며, 정규직 입사 혹은 정규직 전환 시 해당 내용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신청 방법

워크넷-청년공제 웹사이트 신청 후 청년공제 청약 웹사이트에서 청약신청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중소기업 휴가 복지

휴가비를 지원하는 정책도 있는데요. 근로자가 20만 원을 내면 기업에서 10만 원, 정부에서 10만 원을 지원해 총 40만 원의 포인트를 적립해 주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포인트만으로 패키지여행상품이나 콘도, 호텔 등의 숙박시설, KTX, 항공, 렌터카 등을 예약할 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주)성장에서는 모든 사원들의 휴가 지원을 위해 해당 사업 신청 여부를 입사 시 확인하고 있습니다.

신청 방법

모집 기간 내 기업 단위로 신청 (경영지원팀 문의)

국민내일배움카드

업무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꾸준한 노력도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제도를 통해 1년에 300만 원에서 최대 500만 원까지 원하는 교육비의 60~100%를 지원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주)성장의 경우, 월 급여 300만 원 미만의 일부 사원들만 해당되는 내용인 만큼, 입사 초기에 신청해 가능한 혜택을 누리기를 권하고 있습니다.

신청 방법

가까운 고용센터 방문 또는 HRD-Ne을 통해 신청

이용 방법

고용센터 상담 또는 HRD-Net을 통한 훈련과정 수강 신청

임재복 대표 - CEO / Founder

임재복 대표 - CEO / Founder

14년차 마케터. 마케팅은 결국 고객을 이해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올바른 방향으로 누적된 노력의 힘을 믿습니다.

최근 글 보기

Do follow 링크 vs no follow 링크 차이

Do follow 링크 vs no follow 링크 차이

SEO 전문가가 알려주는 백링크 활용법
구글 SEO 최적화 콘텐츠 체크리스트 4단계

구글 SEO 최적화 콘텐츠 체크리스트 4단계

초보자도 따라할 수 있는 구글 SEO 맞춤 콘텐츠
고객 니즈 원츠, 두 가지를 구분해야 한다

고객 니즈 원츠, 두 가지를 구분해야 한다

마케터는 데이터와 분석을 통해 고객의 거짓말에 숨은 진실을 찾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