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페이스북 ASC (Advantage Shopping Campaign) 캠페인

Index

페이스북 ASC (Advantage Shopping Campaign) 캠페인이란?

어드밴티지+ 쇼핑 캠페인은 Meta 어드밴티지+ 제품의 일부로, 설정 시간을 줄이고 효율성을 높여 가치 있는 타겟에 도달할 수 있도록 머신 러닝을 활용합니다. 어드밴티지+ 쇼핑 캠페인은 성과에 중점을 둔 광고주가 온라인 판매를 늘리기 위해 이용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솔루션입니다.

출처 : 페이스북의 ASC 캠페인 정의 설명 (https://ko-kr.facebook.com/business/help/1362234537597370)

페이스북의 ASC 캠페인은 Meta의 광고 상품 중 하나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비롯한 Meta의 여러 지면들에 제품 구매를 목적으로 하는 쇼핑 광고입니다.

광고의 머신러닝 영역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자랑하는 Meta의 머신러닝이 광고 지면, 타겟팅, 제품 추천 등을 알아서 진행해, 광고 계정 담당자(사람)의 업무 리소스를 최소화하면서 가장 효율적인 성과를 내는 것에 큰 의미가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어드밴티지+ 쇼핑 캠페인이라는 상품명이 너무 길다보니, 성장 내부 실무자들 간에는 페북 ASC, 메타 ASC 캠페인 등으로 지칭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ASC 캠페인이 중요한 이유 (효과)

페이스북 ASC (Advantage Shopping Campaign) 레퍼런스 캠페인 캡쳐 이미지

폭발적인 구매 전환율과 ROAS (광고 지출 대비 수익률)

상단의 캡쳐 이미지는 실제 (주)성장의 고객사의 페이스북 광고관리자 화면입니다. 이 캡쳐 이미지 하나로 페이스북 ASC 캠페인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죠. 왜 중요한지는 아주 명확합니다. 바로 놀라운 성과를 내기 때문이죠. 특히 경쟁이 치열한 이커머스 기업에서 4,244%의 ROAS를 만들어 내는 이 화면을 보시면 ASC 캠페인의 효과에 대해 더 설명할 필요도 없을 것입니다.

전체 매출 증가, ROI의 개선

ASC 캠페인을 활용하면 기존의 마케터들의 기획과 전략에서 나왔던 매출 이외에 추가적인 매출이 만들어집니다. 기존의 광고 전략을 통해 유지되던 ROAS만 바라볼 것이 아니라, 기존의 매출에 추가되는 매출을 만들어 내 순이익이 증가한다면 ASC 캠페인을 운영하지 않을 이유가 있을까요?

우리의 광고 집행 목표는 높은 ROAS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순이익을 늘리는 것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광고예산한계점, ROI와 ROAS의 함정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광고 기획 리소스의 절감

뿐만 아니라, ASC 캠페인은 광고 타겟팅, 광고 소재 등을 끊임없이 고민하고 기획하고, 테스트해야 하는 다른 광고 캠페인들과 다르게, 전략 구성과 세팅을 한 번 마치고 나면 사실상 광고 기획의 리소스 없이 운영에 대한 리소스만 투입하면 된다는 점도 상당히 큰 매력이 있습니다.

페이스북 ASC 캠페인 사례 연구 (Case Study)

성장에서는 ASC 캠페인을 통해 어떤 성과를 얻었는지, 실제 사례들을 보면서 연구하고 있습니다. 그 중 일부 성장의 고객사와 외국 기업들의 사례도 함께 공유해보겠습니다.

성장의 고객사 사례 A

페이스북 ASC (Advantage Shopping Campaign) 레퍼런스 캠페인 캡쳐 이미지

캡쳐 이미지에 등장하는 5개의 캠페인 중에 ROAS 4,244%를 기록한 캠페인이 ASC 캠페인입니다. 그 외에 다른 캠페인들은 2년 이상 유지되어 온 캠페인으로 광고 소재, 타겟팅, 노출 지면 등을 지속적으로 A/B 테스트하며 정말 담당자의 피와 땀이 들어간 캠페인이었죠.

비 ASC 캠페인 대비 압도적인 ROAS

놀라운 것은 ASC 캠페인을 세팅하고 얼마 되지 않아, 다른 캠페인들을 제치고 4,000%가 넘는 ROAS의 퍼포먼스를 냈다는 것입니다.

사실 2번째~4번째 캠페인 역시 어디에 내놔도 부끄럽지 않을 자랑스러운 레퍼런스가 될 캠페인들이라고 생각했습니다만, ASC 캠페인에 비교하니 성과가 초라해 보이는 것은 어쩔 수 없었습니다.

성장에서는 이러한 성과를 레포트로 작성해 고객사가 기존 예산에 추가적인 금액을 할당해 ASC 캠페인이 지속될 수 있도록 제안했습니다. 결과적으로 타 캠페인 대비 ASC 캠페인의 높은 ROAS는 시즌에 따라 전체 매출 볼륨의 등락이 있어도 꾸준히 유지되었습니다.

  • A 고객사 제품의 가격대 : 150,000원~180,000원
  • 목표 CPS (Coast Per Sale) : 40,000원
  • 일 예산 : 캠페인 별 10,000원~100,000원

해외 사례 B

2023년 10월 미국의 한 퍼포먼스 마케팅 에이전시에서 AI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의 광고로 진행되었던 ASC 캠페인 운영 사례입니다.

해당 사례를 공유하는 것은 어드밴티지 + 쇼핑 캠페인과 어드밴티지 + 쇼핑 캠페인이 아닌 정확한 타겟팅을 기반으로 한 광고 실무자의 세팅 캠페인을 비교 테스트 (예산 등 동일 조건) 했기 때문입니다.

불리한 광고 소재로도 ASC 캠페인의 성과가 높다.

결과적으로 ASC 캠페인은 425%의 ROAS를 기록하며, 378%를 기록한 광고 실무자의 캠페인보다 높은 성과를 냈습니다. 이어진 추가적인 테스트에서 BFCM (블랙 프라이데이 & 사이버 먼데이) 캠페인을 운영하며, ASC 캠페인에는 프로모션 제안을 제외하고, 일반 캠페인에는 프로모션 제안을 추가했습니다.

ASC 캠페인 사례 연구 2-1 운영 결과 314%의 ROAS
ASC 캠페인 (프로모션 미포함) 운영 결과 314%의 ROAS
일반 캠페인 2-2 운영 결과 207%의 ROAS
일반 캠페인 (프로모션 포함) 운영 결과 207%의 ROAS

결론적으로 ASC 캠페인은 314%의 ROAS, 일반 캠페인은 270%의 ROAS를 기록했고, 이 기업은 ASC 캠페인을 상시 운영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페이스북 ASC 캠페인이 성과를 내는 원리

마케터보다 소비자를 잘 이해하는 머신러닝

페이스북의 광고 AI는 세계적으로 가장 우수한 성능을 갖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 우수한 AI는 소비자들의 행동을 추적하고 이러한 데이터를 광고 세팅에 반영합니다.

예를 들어 인테리어 소품을 구글에서 검색하고, 예쁜 인테리어의 카페를 가서 사진을 찍고, 인스타그램에서 인테리어 소품과 관련된 피드에 ‘좋아요’와 ‘댓글’을 남긴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러면 해당 유저에게 인테리어 소품 중에서도 해당 유저가 구입할 확률이 가장 높은 제품을 쇼핑 광고를 노출하는 형태입니다.

마케터가 소비자를 이해하려는 노력들이 절대 멈춰서는 안 되겠지만, 이미 메타의 머신러닝은 마케터보다 소비자를 잘 이해하고 있고,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광고의 세팅을 조절하는 능력에서 인간을 까마득히 뛰어넘었습니다.

페이스북 ASC 캠페인에 대한 오해와 진실

페이스북 ASC 캠페인이란 무엇인가?

ASC 캠페인으로 성과를 낼 수 있는 기업은 따로 있다?

그렇지 않습니다. 아직까지 (주)성장에서 확인했던 모든 기업에서 ASC 캠페인 운용이 가능했고, 불가능한 경우를 발견하지는 못했습니다. ASC 캠페인을 설정할 수 없다거나, ASC 캠페인의 효과가 없었다는 것은 세팅의 문제라고 판단합니다.

  • 메타 픽셀이 설정되지 않은 경우
  • 전환 API가 설정되지 않은 경우
  • 메타 픽셀 혹은 전환 API의 설정에 오류가 있는 경우
  • 그 외 데이터 추적 분석이 정확히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ASC 캠페인을 통한 퍼포먼스를 기대하기 어려울 뿐입니다.
혹시 ASC 캠페인 설정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하셨다면, 지금 성장과 함께 세팅을 진행해보시죠. 세팅이 불가능하다면 성장에 지불하실 비용 역시 없습니다.

노출 광고 지면을 선택할 수 없다?

ASC 캠페인은 기본적으로 Meta의 머신러닝이 광고 지면과 광고 노출 타겟, 광고 소재를 인간의 개입 없이 결정해 노출하는 것입니다. 노출 광고 지면을 선택할 수 없는 것이 당연하죠.

“인스타그램 지면에 비해 페이스북 지면의 광고 효율이 낮으므로 페이스북 지면에서의 광고 매출이 너무 떨어져, 페이스북 광고 매출을 올리기 위한 방법으로 메타가 ASC를 밀고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제법 계십니다.

하지만 (주)성장의 경험을 비추어보면 대부분의 경우, 인스타그램에만 광고를 노출하는 일반 캠페인과 비교해도 ASC 캠페인의 성과가 높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캠페인 1일 예산을 15만원 이상으로 세팅해야 한다?

틀렸습니다. 캠페인 1일 예산을 2만원대로 설정해 ROAS를 대폭 개선한 사례도 있었으며,
4,244%의 ROAS를 기록했던 성장의 고객사 사례에서는 28일간,
단 780,000원 정도의 예산 만으로 3,300만원이 넘는 구매 전환 값을 달성했습니다.

물론 15만원 이상이어야 높은 성과를 낼 수 있는 기업과 제품도 있겠지만, 모든 경우에 그런 것은 아닙니다.

결론

페이스북 ASC 캠페인 (어드밴티지+ 쇼핑 캠페인)은 훌륭한 성과를 낼 수 있는 좋은 광고 상품입니다.

모든 기업의 모든 제품이 ASC 캠페인으로 높은 성과를 낼 수는 없겠지만, 반드시 의미 있는 테스트를 통해 결과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단, ASC 캠페인이 기존 캠페인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과 다른 접근 방식으로 캠페인을 다양화하고, 매출을 극대화한다는 것에 주의해야 합니다.

성장에서도 ASC 캠페인 운용 사례를 더 많이 공유해 나갈 예정입니다. 광고, 마케팅 전문 인력을 다수 고용하지 못한 중소기업, 중견기업에 더 유리한 ASC 캠페인은 분명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ASC 캠페인 세팅에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꼭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Picture of 임재복 대표 - CEO / Founder
임재복 대표 - CEO / Founder
15년차 마케터. 마케팅은 결국 고객을 이해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올바른 방향으로 누적된 노력의 힘을 믿습니다.
Recent articles

Stay tuned for new articles.

서포터즈 운영 체크리스트 5가지
Insight
임재무 GP / Brand PR Specialist
서포터즈 운영 전 꼭 알아야 할 체크리스트 5가지

서포터즈 운영 과정에서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 | 목표 설정하기 브랜드 인지도 제고, 서비스 초기 리뷰 확보, 베타테스터 확보, 브랜드 엠버서더 확보, 새로운 아이디어 발견 등 서포터즈 운영 목적은 매우 다양합니다. 하지만, 의외로 많은 서포터즈가 명확한 목적 없이 운영되기도 합니다. 서포터즈 운영을 통해 무엇을 얻고자 하는지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서포터즈를 제대로 운영하기 위해 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