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Skip to content

AISVAS 소비자구매결정모델

목차

고객구매여정 AISVAS

고객구매여정 AISVAS

AISVAS 모델은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하기 위해 어떠한 구매 과정을 거치는지 정의한 모델입니다.  일본의 광고대행사 ‘덴츠’가 만든 AISAS라는 이름의 ‘온라인에서의 소비자 구매결정모델’에서 (주)성장이 ‘검증’ (Verify)라는 단계만 추가한 것이죠.  이 AISVAS 모델은 소비자가 구매를 하기 위해 이루어지는 행동을 단계별로 보여줍니다.

실제로 AISVAS 모델이 작동하는 과정을 살펴볼게요.

  • 인지(Attention) : 유튜브를 통해 웹드라마를 보다가 여주인공이 들고나온 가방을 보게 되었습니다.
  • 흥미(Interest) : 그 가방이 참 예쁘고 실용적으로 보입니다.
  • 검색(Search) : 여주인공이 들고나왔던 가방을 찾기 위해 네이버에 들어가 검색을 해 봅니다.
  • 검증(Verify) : 웹드라마에서 보았던 가방이 한 쇼핑몰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가방을 구매한 사람들의 후기를 꼼꼼히 읽어봅니다.
  • 행동(Action) : 가방을 구매합니다.
  • 공유(Share) : 도착한 가방을 들고 근처 카페에 가서 커피잔 옆에 자연스럽게 가방을 노출한 사진을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합니다.

(주)성장은 모든 마케팅을 AISVAS로 접근합니다

(주)성장은 ‘고객’이 마케팅의 전부라고 생각합니다. 고객을 감성, 생각, 행동을 이해하고 고객의 가려움을 긁어주는 것이 마케팅의 전부라고 생각하기에 소비자구매결정모델 분석을 통해 소비자의 행동을 최대한 넓게 펼쳐 보고 각 단계가 수월하게 작동하도록 하는 것을 업무의 중심으로 보는 것이죠.

성장은 모든 마케팅을 AISVAS로 접근합니다

예를 들어, 인지단계(Attention)의 경우

  • 우리의 고객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잠재 고객층이 우리를 인지할 기회가 있는가?
  • 인지하는 지점이 어디인가?
  • 인지하게 하기 위해 어떤 활동을 해야 하는가?

같은 질문을 하고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을 찾아 나가는 것입니다.

AISVAS를 활용해 개선할 포인트를 찾아 대응해 나가면, 브랜드는 성장합니다

소비자구매결정모델인 AISVAS 를 활용하여 브랜드는 각 지점마다 개선할 포인트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이 정확하고 빠르게 진행될수록 브랜드의 성장 가능성은 무한히 늘어납니다.

AISVAS 소비자구매결정모델

인지 개선

더욱 정교하게 추려 낸 타깃에 밀도 높은 강도로 Paid Media를 운용해 인지 (Attention)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흥미 개선

우리 브랜드의 잠재적 소비자가 흥미를 느끼는 포인트는 무엇인지, 그 흥미의 포인트와 우리 브랜드의 공통점은 무엇인지 확인해 이를 적극적으로 공략합니다.

검색 개선

흥미를 느낀 소비자가 어떤 키워드로 검색하는지 분석하고, 해당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우리가 노출되는 점유율을 최대한 높게, 높은 순위로 노출되게 만듭니다.

검증 개선

우리 브랜드, 제품을 사용한 소비자들이 후기, 리뷰를 남기도록 적극적으로 유도하고 긍정적인 후기가 되도록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입니다.

행동 개선

각종 소셜 로그인, 페이 등을 적용해 더욱 쉽게, 더욱 편하게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혹은 구매를 보류하고 장바구니에만 넣어 둔 잠재 고객이 있다면 이메일, 쪽지, SMS 등을 통해 지금 당장 구매가 이루어지도록 대응합니다.

공유 개선

우리 브랜드, 제품을 공유할 이유와 자랑거리, 이야깃거리를 제공합니다.

AISVAS 모델을 마케팅 실무에 활용하기 위한 교육 제공

하지만 이러한 소비자결정모델에 관한 강의에 참석하기에 앞서 “우리는 정말 ‘고객’을 이해하고 있는가?”라는 질문을 던져 보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AISVAS 모델을 마케팅 실무에 활용하기 위한 교육 제공

AISVAS 모델을 실무에 적용하기 위한 진단 혹은 컨설팅,

AISVAS 모델을 실무에 적용하기 위한 교육,

AISVAS 모델을 실무에 적용한 업무 대행이 가능한 곳.

그곳이 바로 (주)성장입니다.

(주)성장은 고객사의 고객들을 생각합니다.

임재복 대표 - CEO / Founder

임재복 대표 - CEO / Founder

14년차 마케터. 마케팅은 결국 고객을 이해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올바른 방향으로 누적된 노력의 힘을 믿습니다.

최근 글 보기

글로벌 기업의 한국 마케팅 성공 가이드

글로벌 기업의 한국 마케팅 성공 가이드

대한민국 마케팅 에이전시가 말하는 한국 소비자와 비즈니스
제품 리뷰 구매전환율에 미치는 영향은?

제품 리뷰 구매전환율에 미치는 영향은?

ROI와 ROAS가 확연하게 증명된 마케팅 전략, 구매 후기의 중요성
B2B 기업을 위한 유튜브 마케팅 가이드

B2B 기업을 위한 유튜브 마케팅 가이드

B2B 마케팅에서도 유튜브를 해야 할까?